2021년 6월호(주께로 칼럼) 본문: 요14:12-14, 26 제목: 성령의 일하심
(요 14:12)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나를 믿는 자는 나의 하는 일을 저도 할 것이요 또한이보다 큰 것도 하리니 이는 내가 아버지께로 감이니라(요 14:13) 너희가 내 이름으로 무엇을 구하든지 내가 시행하리니 이는 아버지로 하여금 아들을 인하여영광을 얻으시게 하려 함이라 (요 14:14) 내 이름으로 무엇이든지 내게 구하면 내가 시행하리라 // (요 14:26)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
* 그리스도인은 행복, 쉼, 부요등을 누리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, 그 이상의 차원을 높여야 합니다. 성령님의 도우심으로 가능합니다.
1) 성령은 상황을 만드십니다.
1. 생활 속에서 – 요셉의 꿈 때문에 시기, 질투한 형제들에게 이스마엘 상인에게 팔려가는 상황이 생겼습니다. 그러나 그러한 고난은 하나님께서 선으로 만드셔서 장차 요셉을 애굽의 총리로 쓰시며, 꿈을 이루고 기근에 대비하는 대 역사를 이룹니다.
2. 기도를 통해 – 예레미야가 부르짖을 때 크고 비밀한 일, 이스라엘나라의 회복을 알려 주셨습니다. (렘 33:3) 너는 내게 부르짖으라 내가 네게 응답하겠고 네가 알지 못하는 크고 비밀한 일을 네게 보이리라
3. 강권적인 역사로 – 다메섹에서 빛으로 나타나 사울을 부르셔서, 이방인을 구원하는 택한 그릇 으로 강권적으로 쓰셨습니다.
2) 성령은 거룩한 부담을 주십니다.
1. 말씀 들을 때 – 이사야는 하나님께서 일꾼을 찾으실 때 “나를 보내소서” 자원하였습니다./ (사 6:8) 내가 또 주의 목소리를 들은즉 이르시되 내가 누구를 보내며 누가 우리를 위하여 갈꼬 그 때에 내가 가로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나를 보내소서
아브라함은 우상의 도시 갈대아 우르에서 살던 아브라함에게 본토 아비집 떠나라고 하셨습니다.
이사야나 아브라함이나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였습니다.
2. 기도를 통하여 – 겟세마네 기도(이 잔을 내게서 옮기시옵소서...그러나 나의 원대로 마옵시고 아버지 원대로 하시옵소서...) 예수님께서는, 아버지 뜻대로 순종하여 구원을 이루셨습니다.
3. 만남을 통해 – 요셉은, 옥에서 만난 술장관을 통해 바로 왕의 꿈을 해몽 하도록 만남을 통해 애굽의 총리가 되도록 인도하셨습니다.
3) 성령은 나아갈 방향을 설정 해 주십니다.
1. 환경을 통하여 – 불순종 하고 다시스로 가던 요나를 물고기가 삼켰다가 3일만에 요나를 뱉어 내니 그 곳이 하나님께서 복음을 전하라는 니느웨 성읍이었습니다.
2. 기도를 통하여 – 행12장 베드로 갇혔을 때, 교회가 기도하고, 16장 바울과 실라가 옥중에 갇혔을 때 옥에서도 기도하니 옥문들이 열렸습니다.
3. 말씀 듣는 중에 – 모세가 떨기나무 앞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사명을 받아 마침내 이스라엘백성들을 출애굽 시키는데 쓰임받는 위대한 지도자가 되었습니다.
출3:5,10 (출 3:5) 하나님이 가라사대 이리로 가까이 하지 말라 너의 선 곳은 거룩한 땅이니 네 발에서 신을 벗으라 (출 3:10) 이제 내가 너를 바로에게 보내어 너로 내 백성 이스라엘 자손을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게 하리라
3) 성령은 열정을 주어 일하게 하십니다.
1. 환상을 통하여 – 밧모 섬에 유배 되었을 때, 사도요한에게 환상과 말씀으로 요한계시록을 쓰시게 미래를 준비시키셨습니다.
2. 사명을 통하여 – 바울이 심령에 매임을 받아 고난을 각오하며 사명감으로 예루살렘으로 갔습니다. (행 20:23-24) 오직 성령이 각 성에서 내게 증거하여 결박과 환난이 나를 기다린다 하시나
(행 20:24) 나의 달려갈 길과 주 예수께 받은 사명 곧 하나님의 은혜의 복음 증거하는 일을 마치려 함에는 나의 생명을 조금도 귀한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노라
3. 말씀 듣는 중에 – 요4장 수가성 여인이 우물가에서 예수님을 만나 말씀을 듣고 구세주를 알아보아 물동이를 버리고 동네로 들어가 적극적으로 전도자가 되었습니다.
4) 성령은 초자연적인 일을 하게하십니다.
1. 은사를 주시면서 – 바울, 앞치마를 얹기만 해도~ 베드로, 그림자만 밟아도 병이 나았습니다.
2. 성령의 통달 - 베드로가 성령으로 말미암아 아나니야와 삽비라 부부의 죄를 지적하였습니다.
3. 기적이 일어남 - 모세를 통해 애굽과 바로왕에게 10가지 재앙인 기적을 통해 이스라엘 백성들을 출애굽 시킵니다.
4. 말씀을 통하여– 에스라가 나무강단에서서 율법 책을 낭독하니 온 백성이 다 회개하였습니다. (베드로가 십자가 복음을 전했을 때 “우리가 어찌할꼬” 하며 3000명이 회개하고 구원 받았습니다.) 행2:37-38, 41 (행 2:37) 저희가 이 말을 듣고 마음에 찔려 베드로와 다른 사도들에게 물어 가로되 형제들아 우리가 어찌할꼬 하거늘 (행 2:38) 베드로가 가로되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얻으라 그리하면 성령을 선물로 받으리니// (행 2:41) 그 말을 받는 사람들은 세례를 받으매 이 날에 제자의 수가 삼천이나 더하더라
5. 순종이 기적으로 나타남 - 가나의 혼인잔치에 물이 변하여 포도주 되었습니다.
요2:9-10 (요 2:9) 연회장은 물로 된 포도주를 맛보고 어디서 났는지 알지 못하되 물 떠온 하인들은 알더라 연회장이 신랑을 불러 (요 2:10) 말하되 사람마다 먼저 좋은 포도주를 내고 취한 후에 낮은 것을 내거늘 그대는 지금까지 좋은 포도주를 두었도다 하니라
* 이 모든 일들은 성령께서 주님의 교회를 세우기 위하여 나타내심입니다. 할렐루야!